[기획]UI가 기능을 나타낸다-

예전 나에게 맵툴 개선사항을 써달라고 한 적이 있었다-

맵툴이 이런 기능 저런 기능이 들어가면 좋겠다 생각한 것을 적어달라는 거여서 나는 평소 작업하면서 불편했던 것, 다른 맵툴을 쓰면서 이런 기능이 좋다고 느낀 것을 메모장에 적어 프로그래머에게 전해주었다-

이 때는 툴 기획서를 쓸 줄 몰랐고, 이후에 다른 사람에게서 모은 정보를 프로그래머가 알아서 맵툴을 만들어 주었다-

이는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고, 전혀 계획적이지 않은 마구잡이식 툴의 개발이었다-

그 이후 나는 직접 툴을 쓰는 사람에게 맞춰 툴을 개발하고 싶다면, UI와 레이어셋을 먼저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다-

이런 UI와 레이어셋을 디자이너가 만들어 준다면

자연히 기능적인 측면은 UI에 포함되게 되고,
(기능적인 측면은 다른 상용엔진 툴이나 무료 툴을 여러가지 써보고 직접 비교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- 언리얼 엔진은 많은 기능을 높은 퀄리티로 뽑아낼 수 있는 좋은 엔진이지만, 각각의 툴이 모두 사용하기 쉬운 것은 아니니까- 일단은 UI 레이어를 만들면서 모든 기능적인 면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자- 그리고, 단축키는 작업의 속도를 올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- 단축키는 메모장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면 더욱 좋겠다-)

프로그래머는 구조만 생각하면 되게 되니까 각자 자신이 원하는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했다-

 지금은 상용엔진을 사용하므로 맵툴에 관련된 기획서를 쓸 필요가 없지만,

겜브리오 같이 툴이 제공되지 않는 상용엔진이나 자체 제작 엔진에 관련된 어떤 기본적이며 범용적인 맵툴 기획서가 필요하다고 본다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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